논문 투고 규정




원고 범위

1. 원저(Original Article)는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임상적 조사 및 보고서)와 동물을 이용한 실험 및 생체 외 실험에 대한 연구(기초 과학 보고서)로 한다.원저는 참고문헌과 그림 및 사진의 설명을 포함하여 5,000 단어를 넘지 않아야 한다. 참고문헌의 수는 30개로 제한한다. 원저의 초록은 약어를 가능한 한 피하며, 250단어를 넘지 않아야 한다. 키워드(key words)는 최대 5개로 제한하며 Index Medicus에서 제공하는 Medical Subject Headings(MeSH)에 등재된 단어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원저의 논문은 다음의 순서로 작성해야 한다:
1) 표지(Title Page), 2) 초록 및 키워드(Abstract and Key Words), 3) 본문(Main Body), 4) Acknowledgements, 5) 참고문헌(References), 6) 도표(Tables), 7) 그림 및 사진의 설명(Figure Legends).

2. 종설(Review Article)은 특정 분야나 주제에 관해 간결하고 포괄적으로 평가한 논문으로 위촉된 종설에 한하여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위촉되지 않은 종설은 편집진의 재량에 따라 게재 가능하다. 종설 원고에서 인용하는 참고문헌의 수는 제한하지 않는다. 초록은 약어를 가능한 한 피하며, 250단어를 넘지않아야 한다. 키워드(key words)는 최대 5개로 제한하며 Index Medicus에서 제공하는 Medical Subject Headings (MeSH)에 등재된 단어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3. 논평(Editorial)은 심장 율동과 관련되며, 부정맥연구회 회원 및 개원의의 지속적인 의학 교육에 유의하다고 판단되는 논문에 대한 저자의 견해를 기술하는 논문이며, 편집진의 의뢰 하에 쓰여진다. 논평은 참고문헌과 도표, 그림 및 사진의 설명을 제외하고 2,000 단어를 넘지 않아야 한다.

4. 증례 보고(Case Report)는 임상적, 교육적 가치가 있는 희귀 증례에 대한 논문으로 제한한다. 증례 보고 원고의 저자 수는 8명 이상을 넘지 않도록 제한하며, 참고문헌과 그림 및 사진의 설명을 포함하여 3,000 단어를 넘지 않아야 한다. 초록은 약어를 가능한 한 피하며, 250단어를 넘지 않아야 한다. 키워드(key words)는 최대 5개로 제한하며 Index Medicus에서 제공하는 Medical Subject Headings (MeSH)에 등재된 단어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참고문헌의 수는 10개로 제한한다. 일반적인 증례보고 원고는 Introduction, Case, Discussion의 제목을 달아 구성한다.




>